조건부 서식


조건부 서식은 용어 자체에서 알 수 있듯이 셀에 입력된 데이터를 조건을 정해 서식을 지정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10보다 큰 수 일 경우 폰트를 굵게 하고 배경을 노랗게 지정하는 등의 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아래 예를 먼저 보시죠.



QA 점수와 직무 점수 그리고 평균이 입력된 열에는 조건부 서식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점수별로 막대 그래프를 표시하게끔 서식을 지정한 것인데, 별다른 서식작업없이 클릭 몇번으로 저런 서식을 만들어낸다는 것이 그저 놀라울 뿐입니다. 그럼 조건부 서식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조건부 서식 메뉴 살펴보기

엑셀 2007부터 조건부 서식의 기능이 비약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홈-스타일-조건부 서식] 메뉴를 먼저 살펴보도록 합시다.


기본적으로 엑셀이 포함하고 있는 규칙(조건)들도 있고, 여러분들이 직접 조건을 만들고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조건부 서식을 적용하는 것도 다른 엑셀 작업 절차와 동일합니다. 서식을 적용할 범위를 선택하고 메뉴에서 규칙을 적용하면 됩니다. 일단 간단하게 값에 해당하는 데이터 막대를 셀에 적용해 보도록 합시다.


엑셀 2010에서는 실제 메뉴를 적용하기 전에 미리보기 기능이 제공되므로 더 쉽게 다양한 종류를 미리 보면서 쉽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QA점와 직무점수에도 시각적으로 구분하기 위해 다른 색으로 데이터막대를 입혀보세요. 방법은 동일합니다.


훨씬 그럴싸해보이죠? 여러분들은 조건부 서식 메뉴에서 데이터막대, 색조, 아이콘 집합 등을 다양하게 테스팅 해보세요. 매우 쉽게 훌륭한 서식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조건부 서식 지우기

조건부 서식을 지우기 위해서는 [조건부서식-규칙지우기] 메뉴를 이용하면 됩니다. 선택한 셀의 서식만 지울 수도 있고 시트 전체의 조건부 서식을 모두 지울 수도 있습니다.



규칙 만들어서 적용하기

엑셀이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규칙(조건)만으로도 대부분의 일상적인 작업에는 문제가 없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새 규칙을 만들어서 적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새 규칙과 서식을 만들어서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제 데이터에서 순위를 나타내는 열에 1~5위 까지는 글꼴을 굵고 빨간색으로 적용하는 간단한 규칙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오랜만에 따라하기로 한 번 해볼까요? ㅎㅎ

① 모든 작업의 출발은 뭐였죠? 네 그렇죠. 명령을 적용한 셀의 범위를 선택하는 겁니다. C4:C13과 E4:E13셀의 범위를 선택한 후 [조건부 서식-새 규칙]을 선택합니다.

② 새 서식 규칙 대화상자가 표시됩니다. 이 대화상자에서 원하는 규칙(조건과 서식)을 설정하면 됩니다.


③ 지금 우리가 적용하려는 조건은 1~5 사이의 값일 경우입니다. 이 경우 새 서식 규칙은 "다음을 포함하는 셀만 서식 지정"에 해당하겠죠? 규칙 유형을 선택합니다.


④ 이제 선택한 유형에서 조건을 설정하고 해당 조건의 서식만 지정해 주면 됩니다. 1~5 사이의 값이니까 <=5 이렇게 표시되면 되겠죠? 조건 입력 부분을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⑤ 셀 값의 조건을 정했으니, 그 조건이 맞을 경우 적용할 서식을 지정합니다. [서식] 단추를 눌러서 서식을 지정합니다. 순위가 1~5 사이일 경우 굵고 빨간색으로 지정합니다. 셀 서식 대화상자는 일반적으로 셀 서식을 지정하는 것과 완전히 동일한 대화상자입니다.


⑥ 이제 모든 규칙이 만들어졌습니다.


⑦ 최종적으로 [확인]을 누르면 방금 만든 새로운 규칙이 적용되고, 1~5사이의 셀에는 "굵고 빨간" 서식이 적용되는 것입니다.


조건부 서식까지 해서 중급 강좌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이제 엑셀을 어느정도 사용할 수 있는 중급 사용자가 되었습니다. 축하드리구요, 엑셀의 도움말이나 기타 활용 방법을 계속 고민하고 찾아보고 하셔야 합니다.

고급강좌에서는 데이터 분석을 위주로 배우게 됩니다. 고급강좌도 놓치지 마세요!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