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트(Chart) 만들기


많은 사람들이 엑셀을 생각할 때 바둑판식 행/열과 수식 전문 프로그램이라고 떠올립니다. 그러나 다양한 서식의 지원과 비쥬얼한 데이터 출력도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차트를 만드는 데 있어서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으로 손꼽힐 정도로 강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음에도 매우 직관적이고 쉽게 차트를 만들 수 있으며, 여러분들이 차트를 만드는 원칙과 그 구성요소(Elements)를 알고 있으면 차트의 수정도 식은 죽먹기입니다.




엑셀에서 차트란 정확하게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요? 차트(또는 그래프)는 수치 자료의 비쥬얼한 표시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위 그림에서도 알 수 있듯이 단순 숫자 나열만으로는 확실한 비교나 주의를 끌기 쉽지 않은데, 이럴 경우 차트를 표시해주면 굉장히 직관적으로 받아 들일 수 있습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차트를 만들어보시죠!

차트만들기

엑셀에서 차트를 만드는 것은 정말 신기한 정도로 간단합니다. 차트를 만드는 방법은 아래 순서를 따르시면 됩니다.


  1. 데이터가 차트를 만들기에 적당한 자료 형태인지 판단
  2. 데이터의 범위를 선택
  3. [삽입-차트]를 클릭한 후 원하는 차트 형태 선택
  4. (선택사항) [차트 도구] 메뉴어세 추가적인 레이아웃 선택

정말 간단하죠? 실제로 실습을 해봅시다.


데이터 범위를 선택한 후 리본 메뉴에서 클릭 몇 번 만으로 다음과 같은 근사한 차트가 만들어졌습니다. 정말 놀랍죠? 기본적으로 자동으로 차트를 만들게 되면 워크시트 내부에 내장된 형태로 차트가 만들어집니다. 차트를 선택한 후 경계선에서 마우스 드래그를 해서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켜 보세요.

차트를 만들고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는 모습
차트를 만들고 선택하면 리본메뉴 상단에 차트 도구 메뉴가 생기는 것도 유심히 봐두세요. 이 차트 도구 메뉴를 통해 만들어진 차트의 모든 것을 수정할 수 있답니다.


너무 간단해서 허무하기까지 하시죠? 그만큼 엑셀이 사용자 편의를 위해 많이 좋아진 것입니다. 차트를 만들었으니 이 차트에 제목도 표시하고, 각종 수정 작업을 해보도록 합시다.

차트 제목 만들기

차트의 제목을 만들고, 각각의 수정 작업은 모두 [차트 도구]의 하위 메뉴에서 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두세요. [차트도구-레이아웃]을 선택한 후 [차트 제목] 항목에서 차트를 추가하고 정렬할 수 있습니다.


차트에 제목이 입력되면, 내부를 선택한 후 원하는 차트 제목을 입력합니다.


이것도 간단하죠? 어렵게 생각하실 것 하나도 없습니다. 원하는 개체(여기서는 차트)를 선택하면, 엑셀이 자동으로 [도구] 메뉴를 표시해주고, 이 메뉴에서 원하는 작업을 마우스 클릭만으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리본 메뉴의 장점이기도 하구요. [차트도구-레이아웃] 메뉴를 보시면 차트에 각종 레이블을 삽입/수정하거나 배경 그림을 삽입하는 등의 차트의 레이아웃에 해당하는 모든 메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트 종류 변경하기

만들어둔 차트가 데이터를 표시하는 데 적절치 않을 경우 다른 차트로 변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떻게 하면 될까요? 물론 지우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도 됩니다만 ㅠㅠ 역시 차트의 모든 메뉴를 포함하고 있는 [차트도구]에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겠죠?


원하는 차트를 선택하면 실시간으로 차트가 변경됩니다.

가로막대 차트에서 꺽은 선형 차트로 종류가 변경된 모습
차트에 대한 내용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차트도구] 메뉴에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너무나도 직관적인라서 강좌를 길게 작성하면 더 혼란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고급 차트기술과 다양한 차트 기법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Tips나 강좌를 통해서 업데이트 해드리겠습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