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윈도 8 출시로 사용자 경험을 완전히 무시한다는 비판을 받았던 MS가 8.1에 이어 다급하게 출시했던 윈도 10... 시작 버튼을 되살리는 등의 노력을 하는 듯 보였지만 전 세계적인 재앙으로 까지 불렸던 윈도 10 강제 업데이트/업그레이드는 그야말로 최악이었습니다. 적어도 저한테는 그랬습니다. 며칠씩 걸리는 컴파일/렌더링 작업을 걸어놓았는데 자동 재시작을 하지 않나 제어판/그룹정책 등을 통해서 알려진 모든 방법을 동원해도 지맘대로 업데이트를 적용하는 정말로 재앙 그 자체였습니다. MS의 의도가 이해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이렇게 강제적으로 하는건 말이 안되는 처사였죠.


그동안 참 많은 방법들을 사용해봤지만 중요 업데이트나 보안 업데이트 등에서는 커널 레벨에서의 업데이트 관리를 해버려서 방법이 없더군요. 다수의 원격 윈도 PC들을 관리하는 분들은 심지어 작업 스케쥴러를 통해 5초마다 한번씩 윈도 업데이트 서비스를 Disable 시키는 고육지책도 사용하더라는... (그래도 업데이트 걸려서 재시작되고 기존 설정 다 지워져서 고생하시더군요.)


아무튼 이런 사악한 MS의 윈도 10 업데이트를 아주 확실하게(적어도 이 글을 적는 2018/10/23 까지는 그렇습니다.) 방지하는 StopUpdates10 이라는 무료 프로그램을 개발/배포하는 Alex라는 친구가 있어서 소개해 드립니다. 바이러스나 말웨어 등을 찾아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취미이자 업인 친구인데 아주 좋은 툴을 만들어서 공개했습니다. 


웹사이트는 http://greatis.com/blog/stopupdates10 입니다. 설치버전 (약 1M)과 무설치 버전도 같이 제공하고 있으니 다운로드 받으시고 실행하셔서 윈도 10 업데이트 재앙에서 자유로와지시길 희망합니다.


최신 버전에서는 Updates Guard라는 시스템 서비스를 추가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윈도 업데이트 서비스가 enable로 변경되는 것을 모니터링해서 바로 disable 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사용자의 선택 권한을 완전히 없애버린 MS에 대항하는 아주 훌륭한 툴입니다.


오픈 소스가 아니라 정확하게 파악할 수는 없지만 윈도 Group Policy 설정과 몇가지 시스템 프로세스를 Block하는 원리인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